본문 바로가기
월 스트리트/채권

채권 투자 방법과 채권의 특징

by 포지션두글리 2023. 9. 26.
반응형

금리가 상승하면서 안정적인 이자와 원금손실의 위험을 피하고 싶은 분들은 채권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채권은 일반 은행의 예금 금리보다 높기 때문에 일반 은행의 예금상품들 보다 더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고, 시중 금리가 인하된다면 자본이득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고금리 시기에 채권은 안정성, 수익성을 둘 다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채권을 매매할 때, 채권이 갖는 기본적인 특징들을 살펴보고 증권사의 HTS를 통하여 매매 할 때 나오는 정보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HTS의 채권매매창 정보들 의미
2. 채권이 갖는 기본적인 특징
 
 
1. HTS의 채권매매창 정보들 의미

한국투자증권을 사용하기 때문에 한국투자증권 HTS에 접속하여 채권을 살펴보겠습니다.

어떤 채권을 구입할지 살펴보는 전종목 시세

채권을 구매하기 위한 공모로 발행된 모든 채권의 시세를 알아볼수 있는 탭입니다. 채권 매입자 입장에서 위 사진 1의 녹색 네모칸은 채권의 현재 수익률과 가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저 수익률은 채권의 액면이자율이 아니라는 점 입니다. 위 사진에서의 수익률은 만기수익률입니다. 만기수익률의 자세한 사항은 다음 링크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s://dugli.tistory.com/12

 

엑셀로 만들어 보는 채권의 현금흐름표 3

마지막 포스팅(엑셀로 만들어 보는 채권의 현금흐름표 4)에 엑셀 시트 첨부했습니다. 바쁘신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https://dugli.tistory.com/13 3. 채권의 듀레이션 및 만기수익률 등

dugli.tistory.com


중간에 대유에이피9 라는 종목이 수익률 32.027%의 수익률로 매우 눈에띄고 있습니다. 저런 말도 안 되는 수익률을 보이는 채권들의 가격을 보시면 5,000원으로 채권가격 하락으로 인한 수익률이 상승된 상황입니다. 투자유의 채권 이거나 법정관리가 들어가는 채권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높은 수익률에 끌려 섣부르게 매입하시면 안 됩니다.
 
맨 위 줄의 제이알글로벌위탁관리 2 채권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거래량도 높고 높은 이자율을 주고 있어서 조금 더 살펴보고 싶습니다.

주문을 위한 매매창과 필수정보

1 : 채권을 매도했을 때 만기수익률
 
2 : 채권을 매수했을 때 만기수익률
 
3 : 이자지급이 이표채(확정금리)인 부분은 이자주기에 따라 이자를 지급하겠다는 것입니다. 그 아래 발행일과 상장일
채권종류는 금융채, 옵션부사채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여기에서는 일반사채만 살펴보겠습니다.
 
4 : 이자지급주기 1개월은 매 월 이자를 지급합니다. 발행일자가 11일이니 매월 11일 자로 이자가 지급되며 공휴일 같은 경우 그다음 영업일에 지급됩니다. 신용등급은 A-로 투자적격등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BB부터는 위험한 채권이 될 수 있으니 A이상이나 BBB+이상만 매수하시는 것이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보통 채권은 가격을 말하지 않고 수익률로 말합니다. 예를 들어 액면이자율 7%, 액면가 10,000원 일 때,
채권수익률이 10%라고 한다면, 현재 채권가격은 10,000원 보다 낮습니다. 그 이유는 매입할 금액이 1천만 원일 경우 채권가격이 10,000원 일 때와 9,500원 일 때 채권 매입 수량이 달라져 받을 수 있는 이자 또한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받을 수 있는 이자가 달라지니 수익률 또한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왼쪽 상단의 발행정보를 눌러 좀 더 정확한 채권정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발행정보

위 사진에서 크게 중요한 점은 없습니다. 아래 선/후순위, 보증구분의 경우 회사가 망했을 때, 회사를 청산하고 남은 돈을 채권자에게 선순위로 지급한다는 뜻이며, 보증구분은 보증 없이 돈을 빌려주겠다는 뜻입니다.
 
채권에는 여러 이자지급주기가 있습니다. 위 채권처럼 1개월이 있고 3개월, 6개월 등 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1개월 이자지급주기 채권과 6개월 이자지급주기 채권 중 어떤 채권이 더 이익인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답은 1개월입니다 비록 액면이자율에 대해 12로 나눠야 하지만 매월 받는 이자를 재투자한다고 가정하면 3개월 혹은 6개월 주기의 채권보다 더 빨리 돈이 불어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왼쪽 투자분석 버튼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채권의 현금흐름표

이 탭은 매입날짜와 매도날짜(혹은 상환)를 설정하여 앞으로 나에게 들어올 현금흐름표를 보여줍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탭은 아니며, 1천만 원을 1만 원에 매입한다면 총 과표 61,366원 매 월 11월 들어오게 될 이자입니다. 현금흐름표는 앞으로 나에게 들어올 실질적인 현금이며 소비지출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같은 채권의 현금흐름표는 엑셀로 만들어 볼 수 있으며, 만약 채권을 2종류 이상 보유 하게 된다면 한국투자증권 HTS는 2종류 이상의 채권에 대해서는 현금흐름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하여 엑셀의 현금흐름표를 직접 만들어보시면 채권을 더 잘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https://dugli.tistory.com/10

 

엑셀로 만들어 보는 채권의 현금흐름표 1

금리가 상승한 요즘 채권의 인기가 정말 높아졌습니다. 물론 금리가 추가 인상하게 되면 채권 가격이 떨어지기 때문에, 낙관적인 인내심을 가지고 추가 매수를 해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겠지

dugli.tistory.com

 
 
 
2. 채권이 갖는 기본적인 특징

채권이 갖는 특성들로 인하여 채권가격을 정하는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① 채권가격은 이자율과 역의 관계다. 이자율이 하락할 시 채권가격은 상승하고 그 반대도 성립한다.
현재 미국 기준금리가 5.5%에서 더 이상 올라가지 않고, 별다른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채권 가격은 현재 가격을 평균적으로 유지할 것입니다. 만약 기준금리가 5.5%에서 6%로 상승한다면, 채권가격은 더 하락 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 사람들은 기존의 낮은 이자율에서 높은 이자율을 주는 채권을 매입할 것 입니다.
- 수익률이 크다면 할인폭이 커서 가격이 떨어집니다.
: 이는 현재가치의 계산에 따른 결과로, 시중금리의 상승은 현재 채권의 가치를 떨어트립니다.
 
② 이자율 위험은 채권의 액면이자와 역의 관계다. 액면이자율이 높다면, 시장이자율의 변동에 채권가치의 변화에 덜 민감하다.
액면이자율이 높은 채권을 매수하게 된다면, 원리금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금리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적어집니다.
즉, 높은 이자를 주는 채권을 산다면, 시장이자율이 현재 매수한 채권의 이자율 보다 더 높아지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채권의 가격은 바로 반영하지 않습니다.
 
③ 장기채권의 가격은 단기채권에 비하여 이자율 변동에 더 민감하다.
만기까지 남은 기간이 길수록, 이자율변동에 더 오래 노출되기 때문에 이자율에 따른 가격 민감도가 더 커집니다 왜냐하면
오늘 1% 금리가 상승한다면 만기가 1년인 채권의 경우 1년 동안 가격변화에 손실을 볼 수 있지만, 만기가 20년인 채권의 경우 1% 금리 상승으로 인하여 언제까지 가격변화에 대한 손실을 볼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④ 이자율 하락 시 채권가격 상승보다 이자율 상승 시 채권가치상승이 더 크다.
금리가 상승했을 때 채권가격의 하락폭은 금리가 인하됐을 때 채권가격의 상승폭보다 적습니다. 즉 금리변동으로 인하여 채권 가격이 상승이나 하락할 때, 하락폭 보다 상승폭이 더 큽니다. 이는 금리 인하로 인하여 얻게 되는 자본이득이 금리 인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자본손실보다 더 큽니다. 
 
⑤ 만기가 길다면 이자율의 민감도는 높다. 하지만 만기 증가율은 이자율 민감도보다 더 작다.
1년 만기 채권이 이자율로 인한 가격변화율 1%라면 만기가 5배 긴 5년 만기 채권의 가격변화율은 5%가 아니다. 5%보다 조금 더 적습니다. 
 
①  ~ ⑤는 Malkiel의 채권가격의 5가지 정리입니다. 이 내용들은 채권에 특징 및 채권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나타낸 것들이며, 채권을 알아야 하는 것들이므로, 알아두면 매매에 도움이 되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5가지로 알 수 있는 좋은 투자전략은
금리하락이 예상될 때, 만기가 길고 액면이자율이 낮은 채권을 매수하는 것이 자본이득에 도움이 될 것이며,
금리인상이 예상 될 때, 만기가 짧고 높은 액면이자율을 가지고 있는 채권을 매수하는 것이 추가 금리인상에 대한 적절한 채권가격 방어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