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 스트리트/경제 전망

금 시세 전망과 금 가격 변동 이유

by 포지션두글리 2023. 12. 17.
반응형

금 시세 전망과 금 투자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1년간 금 가격은 가파른 속도로 상승했으며, 최근 국제 금 가격은 트로이온스 당 2,000달러를 초과했습니다. 역사적으로 금은 화폐 단위였습니다. 1971년 미국 리처드 닉슨 대통령은 금본위제를 화폐본위제로의 전환으로 대 화폐시대가 열렸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금은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써의 금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최근 금 가격 추이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990년 ~ 현재 국제 금 가격 변화율 추이

최근 34년 국제 금 가격 추이
최근 34년 국제 금 가격 추이

수익률 측면에서 주식과 비교 했을 때 비교적 낮은 누적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1990년 1월에 금을 1트로이온스를 매입 후 현재까지 보유하고 있다면 약 400%의 수익률을 보이지만 같은 기간 S&P500 지수는 1,700%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상품으로서 금은 좋지 않은 선택이겠네요. 주식을 매입하는 게 더 좋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으니까요. 그럼 금은 사람들이 언제 매입을 하는 걸까요?

 

금 가격이 상승하는 가장 큰 3가지 이유

인플레이션 헤지로서의 금

인플레이션이란 통화가치 하락입니다. 통화가치가 하락하게 된다면 물건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더 비싸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5만 원으로 배불리 외식을 했다면 통화가치 하락으로 음식값이 상승하여 배부르게 못 먹겠네요. 이러한 물가상승의 헤지 상승으로 금은 전통적인 헤지 수단이었습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 시기에 금보다는 주식이 더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금 투자는 사람들에게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이퍼인플레이션의 경우 금은 소중한 자원이 됩니다.)

 

전쟁 헤지 수단으로써의 금

하나의 시나리오를 가정해 봅시다. 북한과의 전쟁으로 한국이 폐허가 된다면, 국제 시장에서 원화는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을까요? 외국인 관광객이 불고기를 먹으러 서울로 올까요? 전혀 안 올 겁니다. 현재 전쟁 중인 국가를 방문하는 것은 꽤나 큰 위험을 가지고 여행하는 것이겠죠. 이러한 상황에서 금을 가지고 있다면, 세계 어디에서나 환영받을 겁니다. 달러를 가지고 중국으로 가는 것보다 금을 가지고 중국에 가는 것이 더 환영받는 이치입니다.

 

수요와 공급으로 인한 금

한국의 IMF를 떠올려보면 금 모으기 운동을 기억하시는 분이 있으실 거라 봅니다.

1998년 한국의 금모으기 운동
한국 1998년 금모으기 운동

전국적으로 351만여 명이 참여하여 약 227톤의 금이 보였으며 4가구당 1 가구 꼴로 평균 65g(17.33돈)을 내놓았습니다.

금 모으기 이전의 한국의 금 보유량은 10여 톤 정도였지만 무려 20배가 넘는 금이 모였습니다. 금을 헌납하면 헌납한 사람에게 정부에서 실제 금값에 해당되는 돈보다 약간 더 얹어서 통장에 입금시켜 줬습니다. 이렇게 모은 금을 수출하여 달러를 벌어들인 것이죠.

금 대량 수출로 인한 금 가격 하락
금 대량 수출로 인한 금 가격 하락

해당 기간 98년 5월부터 9월까지 금 가격은 약 13.00% 하락했습니다. 수요와 공급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데 어쩌다 보니 금 모으기 운동까지 왔네요. 한국에 이러한 역사를 써주신 분들에게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어쨌든, 당연하지만 금 가격은 수요와 공급으로 인하 가격이 변동하게 됩니다. 이 처럼 가장 큰 3가지 이유로 금 시세가 변하는 이유를 살펴봤습니다. 금 투자는 여러 가지 경로가 있으며, 금은 생산은 점차 감소하기 마련이고 화폐시대에 인플레이션은 필연적이므로, 전쟁을 대비하는 의미에서의 금은 좋은 선택지가 되리라 봅니다.

반응형